[피싱스테이션]7월 셋째주 주말 예상 조황정보 (바다편-1)
상태바
[피싱스테이션]7월 셋째주 주말 예상 조황정보 (바다편-1)
  • 한국낚시방송
  • 승인 2023.07.21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 거제 바다조황소식
강원 강릉 바다조황소식

낚시는 운칠기삼이라 하지 않던가. 특히나 변덕스러운 요즘 날씨 속 조황은 오락가락해진다. 하지만 출조 준비여부에 따라 그 조황 차이는 엄청나다. 전국 전문가 통신원들이 전하는 조황 소식을 참고하여 이번 주말 낚시를 하러 떠나자!

대한민국은 현재 심한 장마기로 민물, 바다 장르 상관없이 낚시가 힘들다. 그러나 최근 장마가 소강상태여서 곳곳에 호조황을 이룬다는 소식이 나온다. 하지만 예보에 따르면 주말부터 다시 장마가 시작된다고 한다. 이러한 상황을 참고하며 장마기 낚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경남 거제 바다 조황 소식

비가 많이 왔음에도 벵에돔, 참돔이 잘 낚여

통신원 | 허영국 통신원

 

거제는 비가 많이 온 탓에 4일 동안 낚시를 못한 상황. 마침내 겨우 출조하게 되었는데 바다 상황 자체는 좋았다. 벵에돔&참돔 낚시를 진행하는데 참돔은 이상하리만큼 마릿수로 나오지만 사이즈가 적은 편이다. 벵에돔의 경우 23자부터 시작해서 30자에 가까운 사이즈를 보았다. 비가 많이 왔지만 벵에돔의 활성도는 좋은 상황.

 

낚싯대는 대체로 1호대에 원줄은 플로트 라인 2호를, 목줄은 0.8~1.0을 사용했다. 4호짜리 벵에돔 바늘에 미끼는 빵가루, 크릴, 홍게찌를 사용했다. 중층에 부상하는 벵에돔을 낚았는데 가끔 긴꼬리벵에돔이 섞여서 나온다.(평균 30정도로 사이즈는 좋았다)

갯바위에는 제일 적당한 출항 시간이 5시이다. 더 일찍 간다면 1시나 새벽 3시에 나가지만 거제 동부권으로 간다면 천천히 가도 괜찮다. 다만 남부권으로 간다면 서병대도나 대병대도, 중동, 가왕도, 매물도로 가는데 밤 11시나 새벽 1시에 배를 타는 게 유리하다.

 

*주말 경남 거제 조황 예상 비만 많이 오지 않는다면 이번 주말 출조는 무난

빗줄기가 많이 사그라졌다. 주말에 비가 온다고 하지만 조금씩 밖에 안 올 것 같아서 출조 계획을 잡았다면 괜찮을 것을 예상된다.

참돔낚시를 한다면 수심이 보통 15m 이상 깊은 곳에는 고부력 찌를 사용하고 12m 미만은 저부력 찌를 사용한다. 요새는 참돔이 바닥에 약간 떠서 나오기 때문에 참돔 포인트만 공략하다면 마릿수 조황을 낚을 수 있다. 포인트마다 조류, 물때의 영향을 크게 받는데 조류가 빠른 곳은 조류가 서서히 죽어가는 물때로 낚시하기가 편리하다.

 

[7월 셋째주 경남 거제 주말 날씨]

날씨는 흐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온은 최저 23에서 낮 최고 30도로 보인다. 파고는 최대 2m까지 일겠고 물때는 11물에서 13물로 이어진다.

 

 

 

 

 

강원 강릉 바다 조황 소식

이제야 올라가는 강릉권 바다수온

락피싱이나 문어낚시를 즐겨

통신원 | 이명철 통신원


물론 장마로 냉수대가 들어오긴 했지만, 강릉은 이제 수온이 점차 오르면서 회유성 어종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고등어, 삼치가 이렇다 할 조황은 없다.(가끔 나오긴 하지만 폭발적으로 나오기는 이른 상태) 현재는 락피싱 계열로 진노래미, 솜뱅이나 볼락류 낚시를 하고 있다. 오전 피딩 전 일찍, 그리고 오후 피딩에 조금 나오는 편. 또 최근 들어서는 문어 조황이 조금 살아난 편으로, 아주 큰 문어는 나오지 않지만 보통 크면 한 5~6kg대라고 한다.

 

포인트는 강릉항에서 5~10분 되는 거리로 좀 더 멀리 가면 한 2, 30분 정도 꺼린 거리에서 낚시한다. 락피싱을 한다면 흔히 쓰이는 에깅대나 인쇼어대를 사용하면 좋고, 아니면 타이러버대에 채비를 갈아서 사용해도 좋다.

 

새벽 시간에서 한 10시 전까지가 조황이 좀 있는 편이다. 10시 이후부터는 소강상태였다가 다시 오후 4시부터 7시 정도가 좋았다. 보통 강릉항에서 출항하는 선사들의 경우 새벽 5시에 출항이기 때문에 시간 맞춰 출항해서 오전 내에 들어오는 사람이 많다.

 

*주말 강원 강릉 조황 예상 강릉은 양호한 상황

지금도 장마 기간이지만 강릉은 날씨가 좀 괜찮은 편이다.(동해안은 비가 많이 오지 않는 편) 낚시를 할 정도로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며, 앞으로 조황이 살아나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다.


[7월 셋째주 강원 강릉 주말 날씨]

날씨는 흐릴 것으로 전망된다. 기온은 최저 22, 낮 최고 29도 보인다. 파고는 최대 2m까지 일겠고 물때는 13물로 이어진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낚시방송 ‘피싱스테이션’ VOD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http://www.fishingtv.kr/FSTV/main/index?lo=new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